카테고리 없음

만성소화불량 약을 먹어도 괜찮아지지 않는다면

경기광주S한의원 2025. 5. 12. 22:30

 

 


 

 

속이 자꾸 뻐근하고 눌린듯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위쪽이 답답하고 아무리 약을 먹어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명치 부위의 통증은 많은 분들이 한두 번쯤 겪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일회성 통증이 아니라 반복적이고 장기적으로 불편함이 지속이 된다면 단순하게 소화 문제 이상일 수 있는데요.

 

 

특히 위장 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기혈의 흐름이 정체되면서 발생하는 담적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소화불량 계속 되는데 검진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병원에서 위내시경도 진행하고 혈액검사 등 각종 검사를 받았는데도 이상이 없다고 나오고 명치아래가 딱딱하고 주변은 늘 뻐근하고 답답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이러한 상태는 위산 과다나 일시적 소화불량이 아니라 담적이 위장 주변 조직에 정체가 되어서 발생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의 긴장이나 병치부근의 압박감 그리고 트림이나 속쓰림 또는 식사 직후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단순하게 식도염 보다는 기혈 순환의 정체와 위장 기능 저하를 동반한 담적성 명치 통증일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만성소화불량

 

 

 

담적이 명치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한의학에서 장기간의 스트레스나 나쁜 식습관 그리고 과로, 찬 음식 섭취 등에 의해서 위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여 노폐물과 열, 정체된 기운이 뭉치면서 발생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특히 명치는 위장과 횡격막이 만나는 부위로 위의 저하되거나 담적이 형성된다면 가장 먼저 통증이나 뻐근함이 나타나는 위치일 것입니다.

 

 

는 통증을 넘어서 식욕저하나 만성 소화불량 그리고 심하면 구역질과 체기, 위산 역류로까지 번질 수 있게 됩니다.

 

 

 

만성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과 담적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 점막에 자극을 주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담적과 마찬가지로 명치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두 질환 모두 공통적인 증상이 있는데 역류성 식도염은 내시경에서 위염이나 식도염이 확인되지만 담적은 육안으로 확인이 되지 않고 기능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라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특히 약을 꾸준하게 먹어도 재발이 되거나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도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담적이 원인이 되어 위장 자체가 제 기능을 못할 수 있게 됩니다.

 

 

 

만성소화불량

 

 

 

이러한 분들은 담적성 명치 통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밥을 먹고 나면 늘 명치가 뻐근하고 답답함을 느낀다.
  •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한다면 속이 막힌듯이 답답함이 느껴진다.
  • 위산 역류는 없는데 소화불량이나 체기, 트림이 자주 나온다.
  • 복부를 누르면 명치 아래 단단한 느낌이 있고 장이 잘 꼬르륵거리는 소리가 난다.
  •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도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단순 위염이 아니라 기혈 흐름의 정체와 담적에 의한 기능적 위장 질환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담적성 명치통증이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치료를 할까요?

 

 

 

한의학에서 복진을 통해서 담적의 유무와 그 위치를 확인하고 장부 기능의 불균형과 기혈 정체 상태를 분석하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한방치료가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한약을 통해서 위장의 기운을 풀고 담적을 해소하여 장부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침과 약침으로 위장의 긴장과 울체된 기운을 풀 수 있고 순환을 도와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부 온열 요법 및 복부 자극요법으로 담적이 뭉친 부위를 직접 자극을 하여서 해소를 유도할 수 있ㅅ브니다.

 

 

식습관이나 생활관리로 소화에 부담을 주는 음식이나 늦은 야식 그리고 잦은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위장의 회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단순히 통증만을 완화하는 것이 아니라 통증의 근본 원인이 되는 위장의 기운 정체를 풀어서 장기적인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명치의 통증은 위장에서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가 반복적으로 아프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정도라면 단순하게 위염약이나 제산제로 해결될일이 아닐 수 있는데요.

 

 

특히 병원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도 계속해서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위장 안에 쌓여 기운의 흐름을 막고 있는 담적을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 합니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단단해지고 위장뿐만 아니라 전신 피로와 함께 어꺠 결림 그리고 두통과 불면 등 다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조기에 확인하고 한방치료로 기운의 흐름을 바로잡는다면 명치 통증은 물론이고 소화 기능 전반이 개선이 될 수 있게 됩니다.

 

 

 

 

 

 

위장 질환은 단순하게 염증만으로 설명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명치 통증이 반복이 되고 병원 약으로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기능 저하와 기혈의 정체 이것을 뜻하는 담적을 의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위장 불편감이 있고 소화장애나 명치 통증이 계속해서 반복이 된다면 복진을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내 몸의 기운 흐름을 회복하는 치료를 고려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된다면 본원을 통해서 상담을 받고 관리를 시작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경기광주에스한의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