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의례껏 몸이 뻐근하고 좋지 않으니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으면 괜찮아지겠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보통은 한방에 대해서 자세하게는 모르지만 그러한 입소문으로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침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입원을 앞두고 양방과 한방 그리고 어디로 갈지 애매하다면 오늘 이 글을 보고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사에 이상이 없는데 통증이 지속된다면
대다수의 분들은 사고 충격 후에 검사를 받은 후 별 이상이 없다면 별다르게 치료를 하기보다는 휴식을 취하고 말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위험한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후유증은 물론이고 통증이 만성화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충돌의 순간데 우리 몸은 관성의 영향으로 인해서 관절에 모두 영향을 가게 되는데요.
아주 작은 통증도 계속 그냥 두게 된다면 목만 아프던 것이 아니라 허리와 골반 등으로 점점 더 퍼저나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이곳저곳 다 아프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가 될 것입니다.
실제로 교통사고 환자분들 중 90% 이상은 검사에서 별다른 소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후 몸이 좀 아파도 원인을 몰라서 답답해 하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가 생기는 것이 바로 어혈 때문인데요.
충격으로 인해서 신체 전반적인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손상된 조직으로 피가 잘나가지 않게 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어혈이라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이것을 풀어서 피가 원활하게 흐르게 함으로써 손상된 곳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잘 가도록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의 골든타임은 3개월인데
사고를 당하든 당하지 않든 '교통사고 후유증이 더 무섭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텐데요.
환자의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이를 막으려면 사고 직후의 약 3개월까지 초기 치료는 중요하게 됩니다.
이것은 골든타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때에는 양방과 한방의 협진이 중요합니다.
환자분이 오시면 손상이 의심이 되는 부분을 손으로 만저보는데 엑스레이나 CT, MRI등과 같은 검사가 필요한 경우라면 이를 의뢰하고 분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한방 협진 시스템이 마련된 한의원을 쉽게 만나볼 수 있을텐데요.
검사 결과를 보고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 등과 같은 소견이 없다면 관절과 인대 등에 생긴 미세한 손상들을 하나씩 잡아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한약이나 침 그리고 추나는 환자 맞춤형으로 처방이 되어야 합니다.
한방이나 양방이나 치료방법은 거의 일반인들이 아는 치료 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치료는 환자에게 맞게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약과 침의 경우에는 어혈을 풀기 위해서 진행이 됩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고 필요한 영양분이나 기타 요소들을 잘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원인을 파악하게 된다면 움직임 보다 더 자유로워질 수 있고 활동 범위 역시 예전처럼 회복될 수 있는 치료가 진행되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추나 입니다.
추나는 의료진이 직접 하는 수기치료를 말하는데요. 손과 같은 신체 일부분이나 보조 기구를 사용하여 일정한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는 환자가 회복해야 하는 관절이 어디인지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이 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고 시작을 해야 합니다.
뜸과 같은 경우 불안하고 힘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자신도 모르는 새 그 순간이 떠오른다면 공포에 휩싸이는 경우를 보게 될 것입니다.
또한 목이 조금만 아파도 그 당시가 생각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들 각각은 환자의 현재 상태에 맞게 적재적소에 처방되고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한의원 입원실을 찾게 될 것입니다.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보다는 신체 구석구석을 꼼꼼하게 살펴서 전체적인 회복을 이끌어내야 하는 과정이 있는 만큼 매우 꼼꼼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무조건 괜찮아지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병을 더 키울 수 있으니 번거롭다고 하더라도 꼭 내원을 하여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오랜 경력과 노하우가 있는 의료진이 있는 곳을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고 치료를 시작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